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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 시계

3. 오메가_명품 시계 브랜드엔 다 이유가 있다

by desert-fox 2021.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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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명품 시계 브랜드는 바로 오메가입니다.

 

시작

명품 시계 브랜드 오메가는 1848년 시계공 루이 브란트(Louis Brandt)가 젊은 시절 스위스 라쇼드퐁(La Chaux-de-Fonds)에 세운 회사입니다.

 

설립 당시 오메가는 현지 시계 제작자와 장인이 공급하는 부품들을 이용해 정밀한 회중 시계를 만들어내는 시계 조립 회사에 가까웠습니다.

오메가는 이미 오래전 스위스 비엔느로 이전했을 뿐만 아니라 더이상 단순 시계 조립 회사도 아니지만, 고정밀 시계를 만든다는 목표 하나는 변치않고 남아있습니다.

 

 

 

 

 

 

노력

제 블로그에 들어오셔서 이 글을 읽고 계신 많은 분들은 이미 스피드마스터 문워치, 씨마스터 플래닛오션 모델 등에 대해 적어도 이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시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시니까요.

하지만 위에 언급한 유명한 시계 모델 뿐만 아니라, 명품 시계 브랜드 오메가가 현재의 위치에 있기까지 걸린 긴 시간과 인하우스 무브먼트를 개발 및 제조하기 위한 노력, 무브먼트의 자성을 이겨내기 위한 소재의 선택등에 대해서 알아본다면 오메가라는 시계 브랜드가 얼마나 가치있는지 더욱 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오메가는 1920년대, 1930년대, 1940년대를 거쳐 1970년대까지 가장 정확한 무브먼트를 만들어냈으며, 그를 통해 수많은 권위있는 상을 받았습니다.

 

오메가를 제외하면 오직 파텍 필립 브랜드만이 매년 오메가와 같은 시험과 대회에 참여했습니다. 1959년에서1969년 사이 오메가는 롤렉스보다도 더 많은 크로노미터 등급의(COSC) 무브먼트를 생산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오메가

모델

오메가는 컨스텔레이션, 씨마스터 모델 등 고정밀 인하우스 무브먼트를 갖춘 데일리 손목시계들을 생산해냈습니다. 그 중 외관적으로는 한없이 심플한 컨스텔레이션 모델이 현재까지도 오메가 브랜드의 플래그십 모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1957년에는 씨마스터 300, 레일마스터, 스피드마스터와 같은 새로운 모델들이 오메가의 카탈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출처: 오메가


1960년대에는 전통적인 컨스텔레이션 및 씨마스터 컬렉션 외에도 스포츠성향이 강한 모델인 스피드마스터와 씨마스터 300 등의 모델이 아주 잘나갔습니다. 당시에는 사람들이 여러 시계를 수집하기 보다는 좋은 시계 하나를 가지고 있는 것이 유행이었기 때문에, 마침 모델의 종류를 다양하게 갖추고 있었던 오메가는 흐름에 편승할 수 있었습니다.

1970년대까지 오메가는 그것이 옳은 결정이든 아니든 상관업이 브랜드 카탈로그를 훨씬 더 다양화 했습니다. 다양한 추가 기능들을 가지고 변칙적인 모델들도 많이 만들어졌는데, 결국 다른 모델들을 다 제치고 컨스텔레이션 모델이 그 전통성과 디자인으로 모든 곳을 휩쓸었습니다. 오메가는 인기있는 모델에 역량을 집중하면서도 다양한 컬렉션을 유지하기 위해 타사로부터 무브먼트를 공급받기 시작했습니다.

 

 

 

 

 

 

 

 

 

변화

1990년대에는 상황이 급격하게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전반적인 시계산업이 흔들린 영향도 있었고, 1980년에는 오너가 바뀌는 위기를 겪은 오메가는 다시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비전과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변화의 시작은 제임스 본드(씨마스터 모델)와 신디 크로포드(컨스텔레이션 모델)가 각 모델의 앰배서더를 맡은것이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조지 다니엘스의 발명품인 Co-Axial 이스케이프먼트의 도입이었습니다. Co-Axial 이스케이프먼트의 가치를 쉽게 말하자면 기존 기계식 무브먼트의 부품 수명을 혁신적으로 늘릴 수 있는 발명입니다.

오메가에서 Co-Axial 이스케이프먼트를 도입할 당시에는 이미 시장에 존재하고 있던 무브먼트에 적용해 사용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2007년부터 오메가에서는 Co-Axial 이스케이프먼트를 적용한 인하우스 무브먼트를 개발하기에 이르렀고, 이는 오메가가 다시 진정한 시계 제조 업체로 불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출처: 오메가

오메가 브랜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언제나 무브먼트의 정확성이라고 말합니다. 앞서 말했지만, 그들의 목표는 고정밀 시계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계식 무브먼트의 치명적인 약점은 바로 자기장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지구는 자기장으로 둘러쌓여있고, 우리는 자기장을 피할 수가 없으며, 매우 정교한 금속 부품들로 이루어진 기계식 무브먼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오메가는 무브먼트의 정확성을 위해 자기장과 반드시 싸워야만 했고, 결국 매우 특별한 합금을 부품에 사용하여 무브먼트의 움직임과 정확성을 개선했습니다. 다른 브랜드가 그저 케이스의 소재를 변경하는 것과 비교하면 명품 시계 브랜드인 오메가의 집념은 역시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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