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코카콜라의 비밀: 당신이 진짜 몰랐을 10가지

by desert-fox 2021. 1. 27.
728x90

 

 

 

 

보기에도 예쁜 빨간 코카콜라

 

아마 코카콜라의 비밀에 대해서 사람들에게 묻는다면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코카콜라는 존 펨버튼이라는 애틀랜타 약사에 의해 발명되었고,

약으로 특허등록이 되었다.

그리고 코카콜라에는 한때 실제 코카인이 들어있었다."

 

이 내용은 아주 유명하고 널리 알려져 있죠.

 

그러나 아마 사람들이 아는 코카콜라의 비밀이라는 것도 딱 위의 내용 정도 수준에서 끝일 겁니다.

 

예를 들어, 펨버튼이 이 음료를 발명한 지 2년도 채 되기 전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은 잘 모를 겁니다.

또한 그가 죽기 직전에 병든 데다 빚이 있었던 이유로  아사 캔들러라는 이름을 가진 사업가에게 이 음료 제조 공식에 대한 모든 권리를 판매해버리고 말았다는 점도 잘 모르겠죠.

 

 

그렇습니다,

바로 코카콜라라는 기업을 설립하고 현재 수준의 인지도와 유명세를 가진 음료로 만든 것은 발명가인 펨버튼이 아닌 사업가인 캔들러였습니다. 그리고 공격적인 마케팅과 광고 전략으로 코카콜라를 전 세계적인 음료로 만든 캔들러는 여러분이 예상하듯 어마어마한 부자가 되었죠.


코카콜라는 콜라 전쟁이라고도 불리는 펩시와의 전쟁을 오랜 기간 치르며 많은 우여곡절을 겪어왔지만, 결국은 최고의 음료 자리를 차지했으며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집에 콜라가 있는 분들은 모두 한 잔씩 손에 들고,

이 요망한 갈색 음료가 걸어온 길고 이상하고 비밀스러운 여행에 대해서 한번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지상낙원이겠네요

코카콜라의 비밀 1. 코카콜라는 모르핀의 대안으로 만들어졌다


남북전쟁을 치르던 중 부상을 당한 전 남부연합 대령 존 펨버튼은 모르핀 중독에 빠졌습니다. 그는 아편이 들어있지 않은 대용품을 찾아내기 위해 연구를 시작했는데, 그가 조지아주 콜럼버스에 있는 약국에서 개발한 음료는 현재 코카콜라의 원형이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는 처음에 그 음료를 '뇌 강장제 및 지성을 위한 음료"라고 불렀죠.

 

 

 

코카콜라의 비밀 2. 두 가지 주요 재료가 들어간 음료였다.

 

코카콜라라는 이름은 코카잎과 콜라 너트라는 두 가지 주요 재료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코카잎의 추출물은 코카인이었고, 콜라 너트는 카페인을 음료에 더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결국 코카인이 들어간 카페인 음료였던 셈이죠.

 

 

 

코카콜라의 비밀 3. 원래는 알코올음료였다

 

1885년에 등록된 펨버튼의 오리지널 코카콜라 공식을 보면 알코올을 첨가하는 방식이었습니다. 1860년대에 프랑스에서 처음 만들어진 코카 와인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코카콜라는 그 한 종류로서 개발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코카 와인의 선두주자는 빈 마리아니라는 와인이었는데, 코카인과 와인이 합쳐진 형태였고, 빅토리아 여왕, 토마스 에디슨, 등이 그 음료를 즐겨마실 정도로 맛이 좋았다고 합니다.

 

 

 

 

코카콜라의 비밀 4. 원래는 한 잔에 9mg 수준의 코카인이 들어 있었다.

 

위에서 언급한 알코올은 1886년 애틀랜타가 금지법을 통과시킨 이후로는 코카콜라에서 사라졌고, 결국 코카와 콜라만 남게 되었습니다.

 

원래 팸버튼의 공식에는 1갤런의 시럽당 5온스의 코카잎이 들어가는 것으로 되어있었습니다. 1903년에 코카인이 단계적으로 폐기되기 전까지는, 코카콜라 한 컵당 약 9 밀리그램의 코카인이 들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물론 코카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50밀리그램이므로, 코카인이 든 콜라를 한 잔 마시는 걸로는 문제가 생기거니  중독되지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코카콜라를 마신 사람의 걸음걸이에 약간의 활력을 줄 정도는 되었겠죠.

 

 

 

코카콜라의 비밀 5. 아직 코카잎 추출물이 들어 있다?

 

1988년, 뉴욕 타임즈에서는 코카콜라가 미국 유일의 합법적 코카잎 수입업체인 스테판 컴퍼니가 생산한 코카잎 추출물을 여전히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코카콜라 대변인은 "코카잎에서 추출한 성분이 사용되지만 그 안에는 코카인이 들어 있지 않고 모두 규제당국에 의해 철저히 감시당하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코카콜라의 비밀 6. 공식을 아무도 모른다?  

 

KFC 할아버지로 알려져 있는 샌더스 대령의 11가지 허브와 향신료 공식처럼, 코카콜라의 정확한 공식은 보관소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애틀랜타의 코카콜라 월드에 방문하시면, 그 보관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오로지 두 명의 임원만이 정확한 공식을 알고 있고, 그들만이 알고 있는 공식이 영원히 사라져 버리는 것을 막기 위해 같은 날 같은 비행기를 타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비밀 7. 오래된 대체 제조 공식이 있다?

 

비록 오리지널 공식은 금고 안에 보관되어있지만, 대체 요리법 또한 떠돌고 있습니다. 1888년 존 펨버튼이 갑자기 죽기 직전에 쓴 요리법이라고 알려진 내용인데, 모든 비공식적인 요리법이 그러하듯 코카콜라의 주된 향료가 오렌지, 계피, 레몬, 고수, 육두구, 네롤리 그리고 라임과 바닐라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비밀 8. 같은 가격을 엄청난 기간 동안 유지했다.

 

1886년부터 1959년까지 처음 출시될 때부터, 코카콜라 한 잔의 가격은 5센트로 일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그 사이 기업과 나라 모두에 수많은 일들이 일어났다는 것을 생각하면 실로 엄청난 업적이죠.

 

 

 

코카콜라의 비밀 9. 로고는 형식적인 글씨체일 뿐이다.

 

만약 여러분이 미국에서 태어났고, 1880년대 후반쯤에 코카콜라의 로고를 처음 보았다면, 그 이름을 즉시 알기 쉬웠을 겁니다. 그도 그런 것이, 그 로고는 타자기가 등장하기 전 사람들이 공식적으로 사용하던 글씨체로 쓰여진 코카콜라 그 이상 이하도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코카콜라의 비밀 10. 코카콜라 병은 코코아 열매를 본떠 만들어졌다.

 

1915년, 인디애나 루트 글라스 회사의 직원들은 코카콜라를 위해 특별한 유리병을 만드는 임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코카잎이나 콜라 너츠의 모양을 본떠 병의 기본 형태로 하고 싶었지만, 그 재료들이 어떻게 생겼는지 도저히 알 길이 없었습니다. 지역 도서관에 있는 여러 책을 살펴보아도 그것들의 사진이나 삽화를 찾을 수가 없었던 것이죠. 결국, 꿩 대신 닭이라는 심경으로 코코아 열매 형태를 기반으로 병을 완성했습니다. 이 병이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코카콜라 유리병의 기원이자 '컨투어 보틀'이라고 불리는 기념비적인 유리병입니다.

 

2021/02/17 - [일반상식] - 코카콜라에 대한 30가지 사실

 

코카콜라에 대한 30가지 사실

코카콜라보다 우리의 생활 속에 더 깊이 스며든 브랜드가 과연 있을까요? 콜라는 영화관에서 팝콘을 보완해주는 완벽한 음료이고, 음식점에서 가장 많이 주문하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1886년에

designeer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