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세라믹 후라이팬 세라믹 냄비 장단점 총정리

by desert-fox 2021. 2. 26.
728x90

 

 

 

 

세라믹 후라이팬,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요즈음엔 너무 많은 종류와 소재의 후라이팬과 냄비들이 출시되고 있어서, 대체 어떤 후라이팬과 냄비를 골라야할지 정말 고민이 됩니다.

 

세라믹 후라이팬과 세라믹 냄비도 그 중 하나인데요, 보통 세라믹 제품들은 "건강하고" "안전하다"라고 광고합니다.

 

하지만 이제 소비자들은 예전같은 바보가 아니죠. 광고를 곧이 곧대로 믿지는 않습니다.
저도 마찬가지구요.

 

과연 이 세라믹 후라이팬과 냄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장점들이 진짜인지, 소비자들을 꼬드기기 위해 아주 잘 지어낸 말인지 의문이 생깁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세라믹 후라이팬과 세라믹 냄비 등 세라믹 쿡웨어에 대한 장단점을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세라믹 후라이팬과 세라믹 냄비의 정체

 

세라믹 후라이팬과 세라믹 냄비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도자기, 세라믹으로 만들어 진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빚어서 만든것도 아닙니다.

 

다른 많은 후라이팬과 냄비들처럼 금속으로 만들어졌죠.

 

어떤 금속들이 어떻게 섞여있느냐는 제품에 따라 모두 다르지만, 세라믹 쿡웨어의 공통점은 딱 한가지입니다. 바로 제품에 적용된 "세라믹 코팅"이라고도 부르는 "졸-겔 코팅" 입니다.

 

 

 

세라믹 코팅 이란?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졸-겔은 대체 뭘까요?

 

아주 간단히 말하자면, 세라믹 후라이팬과 냄비를 사용할 때마다 후라이팬이나 냄비로부터 나오는 실리콘 오일을 의미합니다.

이 실리콘 오일은 후라이팬과 냄비가 코팅팬, 코팅냄비처럼 눌러붙지 않는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세라믹 후라이팬, 냄비의 장점

 

1. 눌어붙음 방지

 

기름을 안둘렀는데 안붙는다고?!

앞서 언급했듯이 세라믹 후라이팬과 냄비는 실제로 세라믹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졸-겔 코팅이 되어있는 금속덩어리 입니다.

 

졸-겔 코팅으로 인해 쿡웨어 표면에는 실리콘 오일이 스며들어 있으며, 이 실리콘 오일은 요리중에 자연스럽게 표면으로 배출됩니다.

 

이 실리콘 오일이 음식이 눌어붙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따로 요리용 스프레이, 버터, 또는 기름을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모든 다른 눌어붙음 방지 코팅들과 마찬가지로 이 졸-겔 코팅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실리콘 층이 분해되면서 처음과 같은 눌어붙음 방지 기능을 해내지 못합니다.

 

 

2. 설거지가 간편

 

다른 코팅 후라이팬, 냄비와 마찬가지로 세라믹 쿡웨어는 아주 잘 닦입니다.
기계 세척보다 손으로 직접 씻어내야하며, 순한 주방 세재와 따뜻한 물로 가볍게 씻어내고, 키친타올이나 마른 천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세라믹 후라이팬, 냄비의 단점

 

1. 안전에 관한 연구 부족

 

세라믹 쿡웨어에 대해서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아마도 안전성 아닐까 싶습니다.
졸-겔 코팅에 관한 글을 보시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실리콘 오일이 사용할땐 나왔다가 사용하지 않을땐 다시 들어가고 하는 거라면 너무 찜찜하고 지저분해'


'열이 가해지고 음식을 조리하는 곳인데, 결국 코팅을 우리가 먹게되는거 아니야?'


'다른 코팅들은 그래도 긴 역사가 있지만, 이 코팅은 그렇지 않은것 같은데?'

이런 생각들이 마구마구 머릿속을 맴돌지 않나요?

세라믹 후라이팬과 냄비가 전세계적으로 갑자기 인기를 끈 데에는 이유가 있는데,
PFOA(퍼플루오로옥타노익 에시드)라는 성분의 독성이 크게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에 눌어붙음 방지 코팅에 주로 쓰이던, 모두가 아는 바로 그 테플론 코팅에서 PFOA가 많이 발생함이 밝혀지면서 그 대안으로 세라믹 코팅이 떠오르게 된 것이죠.

세라믹 후라이팬과 냄비는 "강한 열에도 안전하고, 코팅이 손상되더라도 화학적 독성 물질이 나오지 않는다"라는 주장을 등에 없고 불티나게 팔려나갑니다.

하지만 이 주장은 전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전~혀요.

 

졸-겔 코팅이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그만큼 연구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테플론 코팅도 연구가 덜 되었던 시절에는 최고의 코팅이었던 것처럼요.

졸-겔 코팅은 "실리콘 오일"이라는 단어에서 드러나듯 자기희생적인 특성을 가지는 코팅이기에, 음식과 함께 섭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적은 양의 실리콘 오일이라도, 섭취하면 인체에 해로운지 아닌지에 대한 충분한 근거과 연구가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2. 낮은 열효율성

 

세라믹 후라이팬과 냄비는 표면에 실리콘 성질을 지닌 나노 입자 코팅을 통해 눌어붙음 방지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열이 가해져 이 입자들의 간격이 불규칙해지면, 세라믹 후라이팬과 냄비의 표면이 미세하게 거칠어지며 표면적이 늘어가게 됩니다.
후라이팬이나 냄비의 표면과 요리 재료들이 잘 맞닿아야 열이 잘 전달되어 조리가 될텐데, 거칠어진 표면은 재료와 닿지 않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음식이 눌어붙을 가능성이 낮아지는 만큼 음식이 열도 덜 받게 되므로, 세라믹 후라이팬과 냄비는 음식을 빠르고 고르게 가열하기 힘듭니다.

 

 

3. 낮은 내구성

 

스테인리스강, PTFE(불소수지) 코팅, 무쇠 냄비 등 다른 소재의 제품들과 비교하면, 세라믹 쿡웨어의 수명은 상당히 짧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나노입자가 바로 이 짧은 수명의 원인인데, 표면이 거칠어지면 마찰력이 증가하여 세라믹 코팅이 더 빠르고 쉽게 마모됩니다.

비싼 돈을 쓰면 품질이 좋은 고급 세라믹 후라이팬과 냄비를 살 수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세라믹 쿡웨어들은 뒤틀림 현상도 많이 발생합니다.

 

 

 

세라믹 후라이팬, 세라믹 냄비에 대한 정보 잘 읽어보셨나요?

저도 최근에 후라이팬을 하나 바꾸면서 정말 많은 고민을 했던게 생각납니다.

 

계속해서 객관적이고 좋은 정보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21/03/04 - [일반상식] - 테프론 코팅 팬은 안전할까?

 

테프론 코팅 팬은 안전할까?

처음에 코팅 팬(눌어붙지 않는 코팅 팬)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을 때 어땠을까요? 음식을 많이 해야만 했던 주부님들에겐 그야말로 혁신적인 아이템이 아니었을까 싶은데요. 코팅 팬이 있으면 기

designeering.tistory.com

2021/03/02 - [일반상식] - 후라이팬 냄비 재질 추천: 어떤 재질이 최고일까?

 

후라이팬 냄비 재질 추천: 어떤 재질이 최고일까?

집에서 어떤 조리 용기들을 사용하시나요? 가장 핵심적인 두 가지를 꼽으라면 바로 후라이팬과 냄비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후라이팬과 냄비는 시간이 지날수록 낡고, 망가지기도 하기 때문에

designeering.tistory.com

 

 

댓글